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한 비대면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코로나19 극복에 앞장서다
코로나19로 무인민원발급기 이용률 전년 상반기 대비 약 3배 이상 증가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고, 코로나19로 공공기관 방문에 불안감을 호소하는 시민들의 대면 접촉을 줄이면서 원활한 민원처리가 이뤄 질 수 있도록 무인민원발급기를 활용한 비대면 민원처리 이용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실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 무인민원발급기 사용이 크게 증가했는데 작년 상반기 발급 건수 9,359건 대비 올 상반기에는 28,920건으로 이용률이 약 3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로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과 공적 마스크 대리 구매, 재난지원금·소상공인 지원 사업 신청 등에 필요한 증명서 발급 증가에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
시는 시청, 금호읍, 동부동, 세무서, 영천역 등 9개소 10대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하고 있다.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토지대장, 농지원부, 국세증명, 교육제증명 등 총86종의 민원서류들은 관공서에 직접 방문하는 것보다 50% 저렴한 가격으로 발급가능하다. 특히 시청 옥외 부스는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하고 있어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민원행정 서비스 수요와 공급이 점차 비대면 시스템으로 변화할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도 무인민원발급기의 정기적 점검과 관리 및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방법 등을 통해 비대면 행정서비스를 적극 확산시켜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행복한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시민의 행복 증진을 최우선으로 하며, 시민의 편에 서서 일하겠다”고 전했다.
kitv/김정혁기자
 
            







이-15일-하이아시아-경주점에서-할랄음식점-운영-점검을-하고-있다-150x150.jpg)










![4 [사진] 영천시, 산불 피해지역 영양군에 재난심리지원 나섰다! (1)](http://kitv.g-news.co.kr/wp-content/uploads/sites/7/2025/03/4-사진-영천시-산불-피해지역-영양군에-재난심리지원-나섰다-1-180x130.jpeg) 
                                   isTANBUL in GYEONGJU
						                        
                        isTANBUL in GYEONGJU
                         동궁 월지 연꽃속의 음악회 관광객 호응 높아
						                        
                        동궁 월지 연꽃속의 음악회 관광객 호응 높아
                         온누리에 자비를 청강사 부처님오신날 법요식가져
						                        
                        온누리에 자비를 청강사 부처님오신날 법요식가져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하는 사람들” 사랑의 집짓기 6호 준공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하는 사람들” 사랑의 집짓기 6호 준공
                         경주시, 농어촌지역 광대역가입자망 구축 개통식
						                        
                        경주시, 농어촌지역 광대역가입자망 구축 개통식